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종신보험 연금화 핵심 정리와 실질적인 팁

by 엄엔잡 2025. 3. 13.

2025년 3월 11일, 금융위원회가 제7차 보험개혁회의에서 발표한 종신보험 연금화 정책이 화제입니다. 기존에는 사망 시 유족에게만 지급되던 보험금을 이제 생전에 연금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게 됐죠.

이르면 2025년 9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 노후 대비를 새롭게 고민할 기회이기도 합니다. 

 

종신보험-연금화

 

오늘은 노후 생활비가 걱정인 분들에게 실질적인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는 종신보험 연금화에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종신보험 연금화가 필요한 이유

 

통계청에 따르면 은퇴 2인 가구의 월 최소 생활비는 240만원, 적정 생활비는 336만원인데 조사에 응답한 사람들 중 57%가 부족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퇴직연금이 있어도 불안함은 여전하죠.

 

종신보험-연금화

 

기존의 종신보험은 사망보험금 지급이 주목적이었지만, 중도 해지 시 손실이 컸습니다.

예를 들어, 사망보험금 1억원짜리 보험을 중도 해지하면 약 4,000만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어 절반이 넘는 손해를 감당해야 했습니다. 물론, 보험사나 조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말입니다.

 

노후 자금이 필요할 때 해지하기엔 부담스럽고 유지하기엔 생활비가 부족한 딜레가마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9월부터는 종신보험 연금화로 사망보험금의 최대 90%를 연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월 20만원 이상 수령 가능하고 나머지는 유족에게 남길 수 있죠. 게다가 요양비나 간병비로 활용할 수 있어 노후 건강 관리까지 대비할 수 있습니다.

 

연금화 조건

 

종신보험 연금화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이: 65세 이상
  • 계약 기간: 10년 이상
  • 보험료 납입: 5년 이상 납입완료
  • 추가 조건: 계약자와 피보험자 동일, 신청 시 보험 대출 없음

 

위 조건에 해당하면 종신보험 연금화 조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외로 변액종신보험에 가입되어 있거나 사망보험금이 9억원을 초과하는 고액보험일 경우에는 연금화가 불가할 수 있다는 점만 참고하세요!

 

보험사별 혜택과 연금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보험사별 종신보험 연금화]를 참고하세요!

 

 

종신보험 연금화 보험사마다 다르다? 내 혜택은 얼마인지 비교하기

2025년 9월 종신보험을 연금으로 바꿀 수 있는 종신보험 연금화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보험사마다 받을 수 있는 연금액과 추가 제휴 서비스가 다르니 내 보험이 어디에 유리한지 미리 확

guideeom.com

 

 

종신보험 연금화 신청은

 

2025년 9월부터 시행되는 종신보험 연금화 신청은 가입하신 보험사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종신보험연금화

 

단, 연금화는 상속인의 동의서가 필수입니다. 

자녀 등 상속인과 상의 후 진행하시면 되겠죠? 

이후 연금 비율을 선택하고 보험 증권, 신분증, 동의서와 함께 신청서를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각 진행과정은 보험사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가입하신 보험사와 상담하세요!

 

연금은 대략 어느정도?

 

종신보험-연금화

 

금융위의 예시로 계산을 간단하게 해보겠습니다. 

 

40세에 가입한 사망보험금 1억원을 월 15만 1천원씩 20년 납입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총 3,600만원 정도 납입했겠죠?

 

  • 60% 연금화 선택: 월 16만원(20년간) + 사망보험금 4,000만원
  • 90% 연금화 선택: 월 23만원(20년간) + 사망보험금 1,000만원

 

연금액은 시작 나이와 비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종신보험 연금화는 노후 생활은 안정시킬 수 있는 또하나의 도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조건에 맞는지 보험 증권을 점검하고 9월 시행 전에 상담으로 계획을 세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