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이야기

데이터 라벨링 알바 시작부터 수입까지

by 엄엔잡 2023. 12. 7.

부업으로 알바를 알아보고 있으시다면 데이터라벨링 알바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부업이니 만큼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이 없고 자신이 일하는 만큼 수입이 들어오는 데이터라벨링 알바가 정확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수입에 대한 얘기도 해보려 합니다. 

 

데이터-라벨링-알바

 

 

데이터 라벨링이란?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일을 말합니다.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일을 말하는 걸까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죠? 운전자가 운전을 하지 않아도 차에 탑재된 AI가 스스로 도로상황을 읽어서 주행을 하는 기술입니다.

 

그럼 이 AI는 어떻게 도로 상황을 읽을까요? 학습된 데이터를 통해서 전방에 사람이 있는지 방해되는 요소가 있는지 파악하고 상황에 맞게 스스로 판단하여 운전을 합니다.

 

이렇게 AI가 학습할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일이 데이터 라벨링이며 이를 하는 사람들을 '라벨러'라고 부릅니다.

 

이미지, 영상, 텍스트, 오디오 등의 대한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도록 해당 데이터의 목적에 맞게 라벨(주석)을 붙인다 즉, 이 데이터는 어떤 데이터다라고 설명해 주는 작업입니다.

 

데이터-라벨링-작업

 

 

데이터 라벨링 전망은?

 

현시대에 AI 서비스는 점점 발전하고 늘어나고 있습니다. 

 

AI 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내놓으려면 인공지능에게 데이터 라벨링을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학습시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되는 데이터의 정확성이 떨어지면 필연적으로 AI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최근 동남아, 아프리카등에 거주하는 외국인 라벨러들의 인건비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외국인 라벨러들을 고용하여 작업하는 업체가 늘고 있지만 외국인들은 한국어의 맥락을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다 좋은 품질의 인공지능을 위해 한국인 라벨러들을 고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고 더 나아가 경험이 많은 숙련된 라벨러를 원하는 업체가 늘어날 것입니다. 큰 프로젝트일수록 말입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데이터 라벨러의 전문성과 경력이 중요해지는 업종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최대한 빨리 시작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일은 어디서 어떻게 구할까?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구하는 방법은 두 가지 정도로 추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벨링 작업을 다루는 플랫폼에서 열리는 프로젝트에 지원하는 방법과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직접 일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라벨링 플랫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플랫폼 사이트 통해 교육을 받고 일감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통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하고 한 분야의 전문성을 기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을 받고 일을 시작하게 되면 플랫폼에서 라벨러를 구인하는 업체로부터 의뢰를 받거나 진행되는 프로젝트에 스스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플랫폼을 통한 프로젝트는 진입장벽이 낮은터라 단가가 저렴하고 지원자가 많아 정기적으로 일감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초보자가 하기에는 제일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경험이 어느정도 쌓인다면 장기 프로젝트 제의를 먼저 받기도 합니다.

 

라벨링-사이트-알아보기

 

 

구인사이트

 

알바몬, 잡코리아, 사람인 등 흔히 알바나 직장을 알아볼 때 쓰는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보통 데이터라벨링 작업은 부업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단기 프로젝트 일자리를 구하기에는 플랫폼 보다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은 아마 데이터 라벨링을 처음 접하거나 시작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예상됩니다. 라벨링 플랫폼을 통해 천천히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입은 어느정도?

 

그렇다면 부업으로 진행했을 때 수입은 어느 정도 되는지, 수입에 대한 궁금증이 제일 클 것이라 생각됩니다. 

 

데이터 라벨링 알바의 수입은 자신이 얼마나 시간을 투자했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거나 성실히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람들은 실제 월 500만 원 본업 이상의 수입을 달성하는 라벨러들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데이터 라벨링 알바의 수입은 작업 건별로 계산되며 1건 당 난이도에 따라 저렴한 것은 50원부터 많게는 3,000원까지의 수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단가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경험이 쌓이고 숙련자가 된다면 건당 수입은 점차 늘어날 것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점점 전문성을 요하는 업종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수입의 폭을 늘리기 위해서 자격증을 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격증에 대한 글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데이터-라벨링-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