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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이야기/블로그

블로그 롱테일 법칙 키워드: 방문자 수 늘리는 비결

by 엄엔잡 2023. 8. 3.

롱테일 법칙은 이제 막 블로그 운영을 시작했지만 방문자 수가 늘지 않아 고민이신 분들을 위한 최고의 전략입니다.

 

롱테일키워드활용하기-썸네일

 

  • 롱테일 법칙은 무엇인가?
  • 롱테일 법칙, 블로그에 활용하는 방법
  • 롱테일 키워드?
  • 키워드를 만드는 단계 

롱테일 법칙은 무엇인가?

롱테일법칙은 원래 마케팅 용어입니다.

쉽게 설명한다면, 어떤 기업이 판매하는 상품들을 많이 팔리는 순서대로 나열해 놓고 그래프로 만들었을 때 판매량이 적은 상품들은 낮고 길게 연결되어 공룡이 꼬리처럼 보인다고 해서 롱테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꼬리모양 상품들의 총 판매량이 인기 상품의 총판매량을 압도한다는 이론이 바로 롱테일 법칙입니다.

 

롱테일키워드를-설명하는-그래프

 

롱테일 법칙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사실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공간이 한정적인 곳에서 판매량이 많은 인기 상품들을 뒤로하고 비인기 상품 여러 가지를 진열해서 판매하기엔 리스크가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우리는 롱테일법칙을 적극 활용하면 운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롱테일 법칙, 블로그에 활용하는 방법

롱테일 법칙을 블로그에 어떻게 활용할까? 키워드 입니다.

키워드를 판매하는 상품이라 생각한다면 인기키워드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대신 취급하는 경쟁사도 많을 겁니다.

그만큼 내 상품이 사람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적어집니다. 즉, 일 방문자 수가 줄어드는 겁니다.

 

그럼 특정한 상품을 찾는 사람들은 분명 존재하는데, 취급하는 상점이 내 상점뿐이라면?

당연히 사람들은 내 상점에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이 점을 노리는 게 롱테일법칙, 롱테일 키워드로 글을 작성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롱테일 키워드?

키워드는 검색하는 단어를 뜻합니다. 이 키워드를 여러 가지로 조합해서 만든 키워드가 롱테일키워드입니다.

 

헤드키워드라 하는 짧은 키워드는 1~2개의 단어로 구성된 검색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 검색량이 많고 그만큼 많은 방문자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자신의 블로그가 영향력이 높고 일 방문자수가 많은 블로그라면 활용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헤드키워드를 이용해 글을 작성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인 만큼 작성된 블로그도 많아 노출경쟁이 치열합니다.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다면 노출경쟁에서 이길 확률은 희박합니다. 그래서 롱테일법칙을 이용한 노출을 노려야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3개 이상의 단어를 포함한 더 구체적인 검색용어입니다.

비교적 헤드키워드보다 검색량은 적지만 명확한 검색의도가 있기 때문에 검색자의 의도와 연관 있는 제목으로 노출이 된다면 방문을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노트북'을 검색한다고 가정하면 엄청난 양의 검색 결과가 나올 겁니다.

단순히 '노트북'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블로그를 작성했다면 그 많은 검색결과 안에 내 글이 포함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학생을 위한 저렴한 노트북'이라는 키워드로 블로그를 작성했다면?

검색량은 적지만 검색결과도 적어서 내 글이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고 내 글이 검색자 의도에 부합된다면 방문해서 글을 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만드는 5가지 단계.

  1. 타깃 파악: 내 블로그의 주제를 누가 궁금해하는지 타깃을 먼저 정확하게 인지해야 합니다.
  2. 키워드 연구 : 키워드마스터, 블랙키위등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서 해당 키워드를 연구하고 검색량과 경쟁도를 확인합니다. 
  3. 검색자 의도 파악 : 검색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이해하고, 연구한 키워드들이 그에 맞는지 확인합니다.
  4. 경쟁 분석 : 다른 블로그들은 이 키워드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파악해 보고 내 블로그만의 독창적인 키워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5. 키워드 조합 : 구글 seo에 맞게 키워드를 조합하여 롱테일 키워드를 만듭니다.

 

롱테일키워드는 검색자 의도를 정확히 반영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방문한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도 뚜렷합니다. 

본문에 해당 키워드와 관련 없는 정보가 많다면 방문한 사람들이 다시 방문하는 일은 없을 것이고, 방문자들 이탈이 너무 빨리 된다면 블로그 품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롱테일법칙을 활용한 키워드를 만들었다면 제목, 본문, 이미지 설명등 적절히 활용하여 검색엔진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하고, 검색의도에 부합되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잘 활용하여 성장하는 블로그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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