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이야기/블로그

블로그 상위 노출, 이건 꼭 해야 합니다. 키워드 검색량 확인하는 방법

by 엄엔잡 2023. 7. 9.

블로그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은 모든 블로거의 목표일 것입니다.

상위 노출을 위해서 꼭 필요한 순서가 있습니다.

내가 오늘 작성하는 블로그 내용의 키워드 검색량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썸네일

  1. 키워드란? :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2. 키워드 찾는 방법과 검색량 확인
  3. 선택과 조합 : 어떤 키워드를 선택할 것인가

키워드란 무엇인가?

키워드는 본래 어떠한 글의 핵심이 되는 단어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길게 나열되어 있는 내용을 한 단어로 함축해서 표현하는 것을 뜻 하기도 합니다.

 

현재의 키워드는 쇼핑이나 정보를 알기 위해 검색창에 검색하는 특정한 단어를 뜻 합니다.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누군가 필요한 정보, 물건이 있다면 인터넷에 검색을 할 것입니다.

키워드를 통해서 말입니다.

 

그렇다면 글을 쓰는 블로거, 물건을 판매하는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잘 알고 있을수록 

글이 많이 노출되고 물건이 많이 팔릴 것입니다.

 

키워드를 잘 알아야 하는 이유는 그뿐만이 아닙니다.

  • 키워드는 현재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 하나의 키워드로 연관성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이렇게 중요합니다.


키워드 찾는 방법, 검색량 확인 방법

키워드 찾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사이트로 알아보는 방법, 직접 검색하면서 알아보는 방법.

 

간편하게 키워드를 분석하고 찾아주는 사이트들도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저도 키워드 검색량을 알아보기 위해 여러 사이트들을 활용해 봤습니다.

 

편하긴 한데 저는 지금 하는 방법이 제일 저한테 맞는 것 같습니다.

키워드 마스터

https://whereispost.com/keyword/

키워드 검색량을 알아볼 때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딱 필요한 정보만 볼 수 있어서 좋아합니다.

키워드란 단어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정보입니다.

키워드-검색량-정보-사이트
키워드 정보 사이트 키워드마스터

한눈에 키워드가 가지고 있는 PC검색량, 모바일 검색량이 나타납니다.

총조회수는 두 가지를 합쳐 놓은 수치이고 보통 이 수치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확인할 것은 비율입니다.

비율은 총조회수에 대비해서 문서수가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문서수는 블로그를 포함한 모든 웹문서들을 통틀어 나타내는 것입니다.

 

검색량은 여기서 확인을 합니다.

 

보통 블로그 제목은 키워드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 가지 키워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관련 키워드를 추가해서 검색량을 확인합니다.

직접 검색

구글-검색시-나오는-연관검색어
구글 검색시 화면

키워드 마스터를 활용하는 방법 외 또 한 가지 방법은

직접 검색을 합니다. 

 

이렇게 검색창에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연관 검색어들을 확인하고

그 연관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연관 검색어를 확인합니다.

 

그렇게 점진적으로 파고 들어가서 키워드를 추출합니다

물론 추출한 키워드가 검색량이 얼마나 되는지는

키워드 마스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는 보통 구글, 네이버 두 가지 검색엔진을 같이 활용합니다.


어떤 키워드를 사용할 것인가?

키워드 검색량을 알아봤다면 이제 어떤 키워드를 조합해서

블로그 제목을 만들까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어떤 키워드가 좋은 것일까?

키워드 마스터에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비율을 봐야 합니다.

 

검색량이 문서수 보다 많다면 좋은 키워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문서수는 넘쳐나는데 검색량이 적다면

이 키워드는 이미 잘하는 블로거들이 선점하고 있는 키워드일 확률이 있습니다.

 

즉, 내 글을 상위노출 시키기 조금 어렵겠구나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수치만 보고 판단은 금물입니다.

 

1차적으론 여기서 비율을 보고 판단해서 내가 사용할만한 키워드를 뽑아내고

그다음 직접 검색을 해보는 게 좋습니다.

 

구글, 네이버에 직접 들어가서 내가 사용할 키워드를 검색해 봅니다

이때 검색되는 내용이 광고나 쇼핑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지들이 많이 나온다면

이건 블로그에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키워드일 확률이 높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내가 블로그에 쓸 키워드를 선정했다면 

검색했을 때 정보를 담은 글들이 우선적으로 나와야 합니다.

그 뜻은 그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정보를 담은 글을 우선적으로 

클릭해서 확인한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쇼핑몰이나 상품명을 지을 때는 쇼핑정보가 먼저 나와야 합니다.

 

이렇게 검색량과 직접 검색을 통한 정보를 취합해서

문맥에 어색하지 않게 키워드를 조합 후 제목을 만듭니다.

 

당연히 블로그 내용은 사용한 키워드와 제목에 어울리는 내용이어야 하겠습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다른 팁이 궁금하다면?

2023.07.07 - [온라인으로 돈버는 방법/블로그] - ALT 태그 : 블로그 상위 노출하는 숨겨진 방법

 

ALT 태그 : 블로그 상위 노출하는 숨겨진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상위 노출하는 방법은 공부하고 공부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ALT태그를 간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역시 블로그 노출과 검색 SEO에 영향

uhc02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