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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야기

소득금액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by 엄엔잡 2024. 7. 22.

소득금액 증명서는 말 그대로 여러분이 얼마나 벌었는지를 공식적으로 확인해 주는 중요한 문서랍니다. 주택을 구매할 때,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또는 세금 신고를 할 때 등 많은 경우에 이 서류가 필요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이 소득금액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서인터넷발급

 

소득금액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요즘은 소득금액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해졌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소득금액 증명서는 대표적으로 홈택스와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서 발급 절차

 

먼저, 홈택스를 통해 소득금액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홈택스는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로, 세금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자, 그럼 단계별로 자세히 알아볼까요?

 

소득금액증명서-인터넷발급소득금액증명서-인터넷발급
소득금액증명서-인터넷발급

 

  1. 먼저 홈택스 웹사이트(바로가기)에 접속해 주세요.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공동인증서나 간편 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간단하게 회원 가입이 가능하니 회원가입 해주시면 됩니다.
  2. 홈 화면에서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메뉴를 클릭한 후, '소득금액증명'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3. 기본 인적사항 입력 후 발급유형, 과세기간, 소득발생처 공개여부, 사용용도, 제출처 등 개인상황에 맞게 입력합니다.
  4. 수령방법으로는 인터넷 발급과 우편 발송 중 선택할 수 있어요. 보통, 인터넷 발급을 선택하면 바로 출력할 수도 있고 PDF로 저장해 언제든지 제출, 출력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5. 발급 희망 수량을 선택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6. 신청 후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에서 해당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열람 버튼을 클릭하면 소득금액증명서가 PDF파일로 열리게 됩니다.
  7. 출력이 필요하다면 바로 출력하면 끝! 만약 집에 프린터가 없다면? 가까운 동사무소 무인민원 발급기에서 발급받을 수도 있어요.

 

✅ 소득금액증명서 인터넷 발급 신청 바로가기

 

정부24 소득금액증명서 발급 절차

 

홈택스 외에도 정부 24를 통해 소득금액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24는 다양한 정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웹사이트인데요, 정부 24를 통해 발급받는 경우, 국세청의 자료를 가져오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다는 점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소득금액증명서-인터넷발급-정부24

 

따라서 개인적으로 홈택스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먼저 정부24 웹사이트(바로가기)에 접속해 주세요. 마찬가지로 공동인증서나 간편 인증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2. 로그인 후, 홈 화면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검색해 주세요.
  3. 검색 결과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서비스를 찾아 클릭 해 들어갑니다.
  4. 절차에 따라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발급 받으면 끝!

어때요? 생각보다 간단하죠? 

 

만약 꼭 출력이 필요한데, 집에 프린터가 없다면 소득금액증명서 온라인 발급은 사실 의미가 없겠죠? 무인민원 발급기 또는 근처 관할세무서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소득금액증명서 무인민원 발급기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서-인터넷발급-무인민원발급기

 

가까운 동사무소, 주민센터, 구청 등 공공기관에 설치된 무인민원 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바로가기)에서 현재 가장 가까운 발급기 위치를 확인해 보세요!

 

무인민원 발급기를 발견했다면 '소득금액증명서'메뉴를 찾아 선택 후 화면의 안내에 따라 주민등록번호와 지문 인증 등의 본인 확인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본인 확인이 완료되면 소득금액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무인민원 발급기를 통해 발급받는 경우에는 수루료가 무료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세무서에 방문해 직접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단순히 발급을 받는 것보다 대면 상담이 필요한 경우나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유용하겠죠?

 

세무서에서 소득금액증명서 발급을 요청할 경우 신분증은 필히 지참해야 합니다!

 

소득금액증명서 유효 기간 및 발급 시기

 

 

소득금액증명서에는 유효 기간이 있습니다. 

 

발급된 소득금액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 동안 유효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시기에 맞춰 발급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유효 기간이 지나면 다시 발급받아야 하니, 중요한 용도로 사용하실 때는 유효 기간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발급 가능한 시기

소득금액증명서는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말정산 및 근로소득자의 경우 2023년 소득에 대한 증명서는 2024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후 발급받을 수 있고,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의 소득금액증명서 발급 가능 시기는 7월 2일부터입니다.

 

어떤가요? 소득금액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명확하게 이해가 되셨나요?

 


 

소득금액증명서는 주택 구매, 은행 거래, 주택 청약, 세금 신고 등 다양한 상황에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미리 알아두면 여러모로 편리하겠죠?

 

홈택스를 통해 발급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 사이에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이점만 유의하시고 상황에 맞춰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해서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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