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투자 ETF에 관련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금 ETF는 '금'이라는 보장된 안전자산의 가격 움직임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수단입니다. 한국 금 투자 ETF의 대표적인 종목 6가지를 알아보고, 투자에 있어 더욱 신중한 결정을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금 ETF 란?
금 ETF는 금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실제로 금을 구입, 보관하지 않고도 금 가격에 베팅해 수익을 얻습니다.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금 가격에 연동되어 운용되는 ETF로, 금 가격 상승 시 수익률이 증가하고 금 가격 하락 시 수익률이 감소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금 ETF 종목
우리나라에서 금 ETF 투자를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은 종목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CE KRX금현물
- 종목코드 : 411060
- 총보수비용 : 0.733%
- 시가총액 : 939억
- 퇴직연금 투자가능 여부 : 가능
한국투자증권이 운용하며 한국에 존재하는 금 ETF종목 중 유일한 현물 ETF 즉, 골드 실물 매매가 가능합니다 또, 퇴직 연금으로 운용이 가능하고 KRX 금현물지수를 기초지수로 합니다.
KODEX 골드선물
- 종목코드 : 132030
- 총 보수비용 : 0.804%
- 시가총액 : 1,779억
- 퇴직연금 투자가능 여부 : 불가능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가총액이 제일 커 거래량이 많습니다. 그에 따라 운용 총보수비용도 제일 비싼 종목입니다.
미국 뉴욕 거래소 COMEX에 상장된 골드선물 가격에 연동되고,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을 기초지수로 사용합니다.
개인연금 계좌는 운용이 가능하지만 퇴직연금 계좌는 불가하며 눈여겨 볼 만한 특징 중 하나는 '환헤지'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TIGER 골드선물(H)
- 종목코드 : 319640
- 총보수비용 : 0.484%
- 시가총액 : 327억
- 퇴직연금 투자가능 여부 : 불가능
총 보수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환헤지'가 가능한 장점이 있는 한국 금 ETF입니다.
미래에셋자산이 운용하며 KODEX골드선물(H)와 동일한 기초지수를 따릅니다.
ACE 골드선물 레버리지(합성H)
- 종목코드 : 225130
- 총 보수비용 : 0.713%
- 시가총액 : 80억
- 퇴직연금 투자가능 여부 : 불가능
금 ETF 중 유일하게 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한 종목입니다.
KODEX 골드선물인버스(H)
- 종목코드 : 280940
- 총 보수비용 : 0.608%
- 시가총액 : 53억
- 퇴직연금 투자가능 여부 : 불가능
금 ETF 중 유일하게 인버스 투자가 가능한 종목입니다.
한국 금 ETF 투자의 장단점
우리 나라에서 금투자 방법으로 ETF를 선택한다면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요?
금 ETF 투자 장점
- 접근성 : 금 ETF는 실제 금을 구입하거나 보관하지 않고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실제 '골드바' 등을 구입해 직접 보관하고 매매를 나서는 일 없이 주식거래처럼 진행이 가능합니다.
- 유동성 : 실제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거래되므로, 금 ETF 투자는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매수, 매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금을 거래하는 것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투자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다양성 : 한국 금 ETF 상품은 총 6가지 종목이지만 해외에서는 다양한 금 투자 ETF상품들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 수준에 따라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고 투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해당 ETF상품에 대한 공부는 필수입니다.
금 ETF 투자 단점
- 가격 변동성 : 금 ETF는 금 가격의 변동에 따라 가치가 결정됩니다. 금 가격은 경제 상황과 주식 시장에 따라 움직이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경제가 얼어붙거나 주식 시장이 하락할 때, 안전 자산으로서의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금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경제가 안정적이고 주식 시장이 호조일 때는 금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보수비용 : 금 ETF에 투자를 할 경우 운용사가 상품을 관리하는 대가로 보수비용을 부과합니다. 상품마다 보수비용이 다르고 총 보수비용은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투자 전 꼭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실물 금 가격과의 차이 : 한국 금 ETF는 항상 금 가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습니다. ETF의 구조, 거래량, 거래시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이며 금 ETF 투자할 때 꼭 인지하고 있어야겠습니다.
- 환율 : 금 ETF는 대부분 글로벌 금 가격에 연동되어 운용됩니다. 즉 달러로 운영되는 거죠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도 고려해야 합니다. 환율에 따라 분명 금 가격이 올랐는데 수익은 줄어드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론
한국 금 ETF는 금 투자에 새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실제 금을 구입, 보관하지 않고 금 가격에 베팅할 수 있는 점, 언제든지 매수 또는 매도를 할 수 있는 유동성, ETF상품을 투자 전략에 따라 다양하게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그러나, 금 ETF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너무 많습니다. 금 가격의 큰 변동성, ETF 운용보수, 환율 변동에 따른 수익률계산, 세금 등 실제 '골드바'를 구입해 보관하다 실물로 매매를 진행하는 것보다 훨씬 변수가 많은 투자 방법임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이러한 기회와 위험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 수준에 맞는 상품을 공부하고 신중하게 선택해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투자를 오래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장기적인 금 ETF투자는 어울리지 않는다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을 적절히 운용하고 시장 변동성을 정확히 캐치할 수 있는 투자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닐까 싶네요.
➡️ETF 관련 다른 글 보러 가실까요?
2024.01.17 - [경제이야기] - ETF 장기투자 단점? 알아두면 좋은 5가지
➡️금투자 말고 장기적으로 목돈을 굴릴 수는 없을까?
2024.01.16 - [경제이야기] - 토스 채권투자 목돈 굴리는 방법, 천만 원이 있다면?
➡️사회초년생인데..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까?
'경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신문 구독, 사회초년생 경제 공부 효과적으로 시작하는 방법 (1) | 2024.01.30 |
---|---|
ISA계좌 장단점 정리, 아직도 세금 다 내나요? (1) | 2024.01.24 |
ETF 장기투자 단점? 알아두면 좋은 5가지 (0) | 2024.01.17 |
토스 채권투자 목돈굴리는 방법, 천만원이 있다면? (0) | 2024.01.16 |
사회초년생 목돈굴리기 상품 추천 3가지 (0) | 2024.01.15 |